예배 · 교육 자료실

[스크랩] 예배의 성경적 근거

낮은곳에 서서 2016. 7. 17. 20:09

예배의 성경적 근거


 

바욱스라는 학자. "이스라엘 예배는 3가지가 동양의 제사와 구별되었다"

1.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한 분이시다.

2.하나님은 역사 안에 개입하는 인격적인 하나님이시다.

3.이스라엘은 그 예배에서 아무런 형상을 가지지 않았다.


-하나님에 대해서 어떤 목적과 마음을 가지고 하느냐 하는 것...


구약 시대의 예배.

1.족장시대

2.율법시대

3.왕국시대

4.포로기 시대


1.족장시대 예배

-가인과 아벨의 제사 : 하나님을 생각하고 하나님께 관심을 둔 예배 : 믿음


-노아는 하나님의 명령을 준행함으로 방주를 예비하여 구원받았다.  : 순종


-칼빈 : "아브라함이 방문하는 곳에서 하나님을 경배한 것은 자신을 단련시키려 그 지방 사람들과 어울려 우상을 예배하는 의식을 갖지 않으려고 노력하면서 자신의 가족에 엄숙한 경건을 유지하려고 노력하였다" : 경건.


2.율법시대 예배

=>출애굽기, 레위기 : 거룩. 구별.

=>지정된 장소 외에는 희생 제물 드림이 허락되지 않았다. - 하나님 정하신 방법대로만 : 거룩추구

하나님께서 내게 무엇을 원하시는가 생각하는 삶 자체가 예배이다. ->공동체 예배로 모임

=>세부적인 것까지 규정지어져 있다. 그 시대 이스라엘 민족의 철저한 거룩 추구를 위해서

일반적인 행사는 인간이 주인공 되고 예배는 하나님이 주인공 되신다. 항상 거룩함 삶 추구 위해 노력!

=>대리적, 위탁적, 수동적. 제사장과 레위인들로 제사 지냄. 바른 예배를 구체화시키는 과정.

한국교회 예배의 위험 가운데 하나는 수동적...예배는 하나님을 찾고 깊이 만나는 시간이다.

=>의식적. 말씀보다 행위요소가 더 컸고, 동물의 희생.

오늘날 이 시대는 예수그리스도를 통해서 완전한 예배를 드릴 수 있는 조건이 완성됨.


*명령->순종 : 예배가 회복되고 임재를 경험


3.왕국시대의 예배

-성전예배. 웅장함. (찬양대가 4000명-역대상 23:5)사천 명은 문지기요 사천 명은 그가 여호와께 찬송을 드리기 위하여 만든 악기로 찬송하는 자들이라

-다윗 : 악기와 노래, 춤까지 사용

문제점 : 형식화 됨. 여러 차례 선지자들이 예배 회복을 외침.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들이 듣지 않음. 혼합되고 타락함. 오늘날 예배가 세속화 되고 있다. 하나님께 영광 돌릴 수가 없다. 거룩성이 무너진다.

예배를 드린 후에 영적으로 더 타락하는 이유는,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상실되었기 때문이다.


=>예배요소 : 송영, 찬송과 감사, 고백과 회개, 소원기도, 중보기도


4.포로이후 시대의 회당예배

북 이스라엘 AD 722 멸망

남 유다 AD 586 멸망

성전 예배를 드릴 수 없었으므로 회당 예배가 시작됨.


+대형교회가 건강한 교회라고 말하는 세속적 잣대를 버리고...

+형식에서 본질로 돌아가야 한다...인간에게서 하나님께로 돌아가야 한다.

인간이 기뻐하는, 만족하는 예배에서 하나님이 기뻐하시고 원하시는 예배로 돌아가야 한다.

그래서 하나님께로부터 우리 삶에 긍휼하심과 영광과 임재가 넘쳐나도록 회복되어야.

=>방법은? 예수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 회복되어야 한다.

예수님을 바라보고 원하고 믿고 사랑할 때에, 인간의 마음 속에 들어오시고 인간의 연약성을 치료하시고 회복하심을 통하여 하나님께 돌아가는 역사가 필요하다.


회당예배의 특징

1.장소적인 면에서 여러군데 흩어져 있음으로 백성들은 사는 곳에 함께 모여 예배를 드림.

2.제사가 없고 기도와 율법을 읽고 강론함.

3.형식이 좀더 자유스러웠고 제사장보다 랍비가 중심인물

4.일반백성들의 참여가 더욱 뚜렷했고 예배의 참여자가 하나님의 뜻을 발견해야 한다는 가르침을 강조함.


수많은 선지자들이 하나님께 나아가라고 외쳤지만

정치적 권력적 명예적인 것들이 하나님보다 더 크게 여겼기에

하나님이 국가를 저버렸다.


하나님을 향한 믿음을 회복함으로 교회가 성장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출처ⓒ†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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