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의 지평선

[스크랩] 예수님의 생애의 연대

낮은곳에 서서 2012. 3. 17. 19:12

예수님의 생애의 연대

 

사복음서는 예수님의 가족 배경, 청소년기, 그의 외모에 대해서는 거의 말하지 않고 거의 전적으로 3년 간의 예수님의 사역에만 집중한다. 그러나 여기서도 이 3년의 시간을 완전히 재구성할 수 있는 충분한 자료를 제공하지는 않는다.

 

사복음서는 예수님이 이 땅에 메시야로 오셨음을 선포하는데 그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복음서는 우리의 구원자로 오시는 예수님의 인격과 그 가르침에 관심이 집중되며 메시야의 대망의 핵심을 이루는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을 집중적으로 조명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볼 때 사복음서는 예수님의 사역 마지막 약 50일 가량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전통적으로 예수님의 생애는 BC1년부터 AD 33년 까지로 추정되었다. 최근에는 많은 학자들이 예수님의 탄생을 BC 약 5-6년으로 계산하고 있다. 예수님이 죽임을 당한 연대에 대해서는 AD 27-33년까지 걸쳐 있다. 아마 AD30년 유월절 기간이 가장 가능성이 높을 것이다.

 

 

신약성경의 지리적 배경

 

 

팔레스틴은 강대국의 요충지다. 팔레스틴 땅은 지구 대륙의 딱 한가운데로, 아프리카로 내려가려면 그곳을 거쳐야 하고 유럽으로 올라갈래도 이 땅을 거쳐야 하며, 동쪽으로 가더라도 이곳을 통과해야만 하는 것이다.

 

세계 역사, 문화가 서쪽으로는 바벨론 문화, 이집트 문화, 동쪽으로 인도문화, 중국 황하 문화인데, 이 문화의 중심지에 팔레스틴이 위치하고 있었던 것이다.

 

복음서는 주로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를 다루고 있으므로 그 지리적인 무대는 팔레스타인 내부에 국한된다. 예수님은 태어나자 마자 헤롯의 학살을 피해 애굽으로 갔었던 것을 제외하고는 해외여행을 한번도 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수님 사후 초대교회를 통해 복음이 그렇게 빠르게 확산되어 간 이유는 무엇인가?

 

예수님 당시 팔레스틴의 유대인은 250만 명이었고, 특히 많은 유대인이 흩어져 살았는데 이런 디아스포라 유대인이 약 310만 명 정도나 되었다(로마 인구의 7%에 해당함). 예수님의 복음이 급속도로 확산되는 아주 중요한 계기는 바로 이렇게 흩어져 살던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이었다.

 

 

갈릴리 지방:
 

갈릴리 호수 주변의 산지 지역으로, 산세의 높고 낮음에 따라 높은 갈릴리와 낮은 갈릴리로 나눌 수 있다. 이곳은 주님 오시기 전 거의 800년을 이방 땅에 속하면서 이방인들과 섞여 살았다.

 

그래서 자연적인 혜택이 풍부한 만큼이나 이방의 문화가 풍부한 곳이기도 하다. 바로 이곳이 주님의 성장지였고(나사렛), 주요 선교의 무대(가버나움)였다.

 

나사렛: 예수님의 성장지, 농업중심, 갈릴리 호수 남서쪽(31km 지점) 위치
가버나움: 예수님 사역의 본거지(마4:13)
 

사마리아 지방:
 

팔레스타인 중부지방으로 갈릴리와는 이스르엘 평원을 사이에 두고 경계를 이루며, 유대와는 아얄론 골짜기와 여리고를 연결하는 선을 경계로 하고 있다.

 

사마리아는 에브라임 산지라는 고지가 대부분으로, 족장시대 및 사사 시대까지는 이스라엘의 중심이었으나 왕국이 분열되면서, 그리고 포로 후 성전을 건축할 때 유다와 갈등을 겪으면서 자기 나름대로의 신앙을 발전시켜 왔다.

 

결국 이것이 유대인과 영원히 결합할 수 없는 원인이 되었다. 유대인들은 사마리아 보다는 갈릴리를 오히려 더 가깝게 생각하였다.

 

사마리아성: 북이스라엘의수도, 사마리아 산 위에 있는 도시
수가성(세겜): 사마리아 남동쪽 아래 위치, 야곱의 우물이 있던 곳
 

유대지방:
 

유대 산지를 중심으로 한 지방으로 지중해와 사해 사이에 위치하며, 남쪽으로는 네게브 사막으로 경계를 삼고 있다. 족장시대 이후로 헤브론이 이 지역의 중심이었으나 다윗 이후 예루살렘으로 바뀌었다. 예수님의 탄생지인 베들레헴은 예루살렘의 남쪽 8km 지점에 있다.

 

예루살렘(뜻: 평화의 터전) 
 

예루살렘은 고대 가나안 사람의 수도였으나 BC 1000년 경 다윗왕이 점령하였다. 아모스와 호세아를 제외한 모든 선지자들의 활동무대였으며 구약성경 대부분이 여기서 기록되었다. BC586년 느부갓네살이 점령하였고 포로에서 돌아온 후 다시 재건하였다. 예수님의 사역, 죽음, 부활, 승천의 무대였고 예수님 승천 후에는 초대교회의 집회 장소가 되었다.

 

베들레헴
 

베들레헴은 집이란 뜻의 “벧트”와 떡이란 뜻의 “레헴”이 합해져서 “떡집”이란 뜻이다. 예루살렘 남서쪽 약 10km 지점에 위치하고 있고 해발 777m 의 산악지애에 동굴이 벌집처럼 많은 석회암 언덕의 비탈에 위치하고 있다.

 

이 곳은 다윗의 고향이기도 하다. 베들레헴은 유다 땅 조그마한 마을임에도 불구하고 예수 그리스도가 탄생한 곳으로,  빼놓을 수 없는 성지 중의 한 곳이 되었다.

 

베다니
 

예루살렘 동쪽 약 4km 지점,

마르다, 마리아, 나사로가 살던 동네로 나사로를 살리신 곳(요11:1),

여리고 남동 11km 지점으로 요단강 건너편 베다니(요1:28), 요한이 세례준 곳(요3:23)

 

여리고
 

요단 골짜기 남단에 있던 큰 도시로, 구약시대의 여리고와 신약시대의 여리고가 있다.

<신약의 여리고는 구약의 여리고보다 남쪽에 위치함>

여리고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성읍으로, 예수님은 이곳에서 소경을 눈뜨게 하고 삭개오의 집을 방문하였다.

 

 

요단 동편지방:
 

이 지역은 북쪽으로부터 야르묵, 얍복, 아르논이라는 세 강에 의해 나뉘어진다.

첫째는 헐몬산에서 야르묵 강까지로, 검고 기름진 현무암 퇴적토양으로 바산의 암소가 여기에 살고 있다. 둘째는 야르묵 강에서 얍복강 사이로 산림이 우거진 산악지대이며 셋째는 얍복강에서 아르논강 사이로 붉은 고원지대, 즉 황무지이다.

 

이 지역에는 정복시대로부터 이스라엘 두 지파 반이 살았고 길르앗이 가장 중요한 도시 중 하나였다. 예수님께서는 예루살렘으로 가실 때 이 지역으로 다니셨고 베뢰아가 예수님 당시의 이 곳 지명이었다. 신약성경에서는 요단강 건너편이라고 나오기도 한다

출처 : 창골산 봉서방
글쓴이 : 봉서방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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